스위프트의 기본적인 문법. 코드 작성 규칙(컨벤션)이라고도 할수 있겠다.
스위프트는 기본적으로 파이썬을 닮으려한 C 기반의 언어 같은 느낌이다.
아무래도 이전의 obj-c랑 호환이랄까 넘어오는데에 불편함을 줄이기 위함인듯.
1. 카멜케이스를 사용한다.
카멜케이스란 첫문자는 소문자, 그후로 단어단위로 끊어서 오는 단어마다 첫글자를 대문자로 씁니다.
var firstName = "김철수"
let secondName = "김영희"
let dbLocation = "/User/Document/"
2. 헤더파일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.
헤더파일과 소스코드가 하나의 파일로 통합되어 있다.
3.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var a = 50
var A = 50
이런 식으로 쓰면 위의 둘은 서로 다른 변수이다.
예약어를 대소문자만 바꾸면 변수명으로도 쓸 수 있다.
4. 세미콜론을 생략할 수 있다.
여러 줄을 이어서 쓸 때는 당연하게도 세미콜론 써야 된다.
물론 가독성을 위해서 자바나 C처럼 세미콜론 붙여도 상관없음.
var a = 50
var A = 50
//위의 두줄을 연속해서 쓰면
var a = 50;var A = 50
5. 시작지점으로 쓰는 main 함수가 없다.
대신 @UIApplicationMain 어노테이션을 사용해 앱을 시작하는 객체를 지정한다. 따라서 한 앱당 @UIApplicationMain 어노테이션이 붙은 객체는 한 개여야 한다.
6. 문자열과 문자 둘 다 큰따옴표를 사용한다.
String과 Char 둘 다 큰따옴표이다. 선언 시에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으면 타입 추론기가 String으로 간주한다.
7. import 키워드를 사용하지만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참조 용도이다.
같은 프로젝트 내에 선언된 다른 객체 호출시에는 별도의 import구문 없이도 참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범위의 네임스페이스가 제공된다.
따라서 프레임워크나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할때만 import를 쓴다.
8. 한줄 주석, 여러 줄 주석 둘 다 가능하다.
//한줄 주석일때
/*
여러줄
주석처리
하고싶을때
*/
참고로 중첩된 주석도 가능하다.
8. try ~ catch 방식의 오류처리 방식을 지원한다.
초기에는 Optional이라는 개념으로 오류가 생길 수 있는 경우를 사전에 차단하려 했으나,
이것만으로는 모든 오류를 막을 수 없었기에 결국 스위프트 2부터 try ~ catch 방식을 지원한다.
9. 변수명이나 상수명으로 몇가지 올수 없는것이 있다.
숫자(첫글자 한정으로 불가능)
연산자와 혼동될 수 있는 특수문자 불가능. 예를 들면 +, -, *, / 는 불가능
공백 불가능. 공백대신 _(언더바)를 사용하면 편리하다.
10. 공백이 일정해야 한다.
이건 예시로 바로 보는게 낫다.
var a = 1 //"="의 앞뒤로 동일하게 공백이 들어갔다. 다른 언어는 한쪽에만 들어가도 작성은 된다.
//아래는 좀 예외다.
var b: Int = 123 //":"의 뒤에는 공백이 들어가지만 앞에는 들어가지 않았다.
var b : Int = 1234 //":"의 앞뒤로 공백이 들어가도 된다.
스위프트 문법 - 코드 작성 규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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